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경희대학교 응용물리학과 로고

응용물리학과
특성과 비전
HOME 응용물리학과 학과소개 특성과 비전
특성과 비전
응용물리학과의 특성
메모리 및 비메모리 반도체와 응용광학, 전산물리 등 21세기 유망 기술분야를 교육특성화 분야로 선정하여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위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응용물리학과의 특성
반도체 분야 반도체 제조 및 특성평가, 소자개발 등 꼭 필요한 부분에 걸쳐 짜임새 있는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고, 또 많은 대학원생들을 배출함으로써 전국적인 경쟁력을 갖추었으며, 반도체 분야 첨단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시간분해능 광발광 측정장비 측정장비, 반도체 제조장비, 진공 증착 장치, 적외선 검출특성 측정장치, 타원분광학 측정장치, C-V 및 I-V 분석장치, 홀 효과 측정장치 등 수십 억대의 국내 최고급의 연구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응용광학 분야 다수의 광학 관련 전공 교수들이 매년 20여 편의 연구 논문을 유수한 국제저널에 발표하고 있으며, 광통신 소자, 광섬유 소자에 대한 훌륭한 연구 설비도 함께 갖추고 있다.
비선형복잡계/전산물리분야 비선형 복잡계를 연구하는 교수와 함께 비선형 현상이 중요하게 나타나는 표면물리, 원자핵물리, 광학 등을 전공하는 교수들이 함께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분야는 국내에서도 아직 크게 발전이 되지 않은 새로운 산업분야이므로 그 파급 효과가 매우 크리라고 여겨진다.

이와 같은 기본 역량을 바탕으로 응용물리학과를 향후 메모리 및 비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국내 삼위에 드는 연구 및 교육역량을 지닌 학과로 육성하며, 응용광학, 비선형복잡계/전산물리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지닌 학과로 육성할 예정이다. 특히 저차원 양자소자 연구가 2006년 교육인적자원부의 두뇌한국(BK) 21 핵심사업으로 선정되어 2013년까지 관련 연구비와 석·박사과정 학생에 대한 대폭적인 지원이 이루어진다.

응용물리학과의 비전
21세기는 양자역학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한다. 이는 19세기말 맥스웰이 완성한 전자기학 이론에 의해 20세기에 전기공학이 꽃피었음을 두고 하는 말이다. 양자역학은 원자 단위의 운동을 설명하기 위해 20세기초 만들어진 물리학 이론이다. 양자역학은 기존의 고전물리학과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도입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 뿐 아니라 사회학, 철학 등 인문사회과학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이제 반도체 소자 집적도와 컴퓨터의 처리속도가 전기공학의 한계에 접근함에 따라 공학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각광받고 있다. 일례로 10년쯤 후에 쓰이게 될 100기가비트급 메모리 소자의 실현을 위해 현재 세계 곳곳에서 단전자 트랜지스터, 비휘발성 메모리, 나노점/나노와이어, 유기 전계 발광소자 및 탄소나노튜브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양자역학을 기반으로 한 연구들이다. 차세대 고선명, 고화질 TV실현을 위한 GaN 청록색 레이저 연구는 이미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대기업들이 세계 속의 경쟁에서 우위를 지키기 위해 많은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다. 이제 첨단과학을 알지 못하고서는 첨단기술도 가능하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통신에서의 잡음 제거를 위한 Wavelet 연구, 비선형 광학에서의 솔리톤 연구 등은 기존 광통신 체계의 분산, 손실에 의한 제약을 해소하여 테라비트급의 초고속 광통신망을 구현하게 할 것이며, 혼돈이론으로 일반에게 알려진 비선형복잡계 또한 공학에서 틀림없이 또 하나의 새로운 지평이 될 것이다. 첨단과학을 통한 첨단기술의 실현을 목표로 경희대학교 응용물리학과는 21세기 대한민국의 국가 기술을 여는 선도적인 전공으로 자리잡을 것이 틀림없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