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열린총장실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 코로나19

경희대학교 응용물리학과 로고

응용물리학과
인사말
HOME 응용물리학과 인사말
경희대학교 응용물리학과는 1980년 국제캠퍼스 설립과 함께 창설되어 지난 30여년동안 자연과학 및 공학 계열의 학생들을 위한 물리교육을 담당해왔습니다.
물리는 자연현상의 원리 및 법칙을 탐구하는 자연과학과 이를 응용하여 인간 사회를 증진, 변혁시키는 과학기술의 근간을 이룹니다. 물리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가 없이는 자연현상의 근본적 이치를 깨달을 수 없고 기술을 개발할 수도 제대로 활용할 수도 없습니다. 응용물리학과는 물리 지식을 기계적으로 답습하기보다 탐구적 자세로 원리를 이해하고 새로운 대상에 이를 적용할 줄 아는 창의성을 가진 인재를 키우고자 기초이론과 실험실습이 조화롭게 병행되는 물리교육과정을 개발해왔습니다.

응용물리학은 자연현상의 기본법칙 탐구를 목표로 하는 물리학과 인류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 기술 개발에 매진하는 공학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물리학의 기본 교육과정을 통해서 자연을 이루는 물질과 이들이 나타내는 다양한 자연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지식을 갖출 수 있어, 이로부터 파생되는 다양한 응용기술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흥미롭고 유용한 첨단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물리학과와는 달리 응용관련 교육을 제공하기에 자연의 기본 법칙과 원리가 어떻게 응용되어 왔고 또한 어떠한 응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험과 현장실습을 통해 물리에 대한 기본 지식이 단지 지식으로 끝나지 않고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유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장점에 기반하여 응용물리학과는 물리학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첨단산업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와 응용성이 겸비된 폭넓은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응용물리학과는 교육뿐만 아니라 연구에도 매진하여 훌륭한 연구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본 과는 현대 산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반도체 및 나노소자분야, 물성연구와 정보통신에 중요한광학분야, 또 물리/화학/생물/금융 등 다양한 응용성을 가진 전산물리학 분야 등 크게 세 분야로 특성화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이를 위해 관련 분야의 우수한 교수를 충원하고 최신 연구장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과의 저차원 반도체계 양자물리 연구팀은 현재 대학원 인력양성 산업인 귄위있는 두뇌한국(BK) 21 사업에 선정되어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는 전자전파공학부로부터 응용과학대학 응용물리학과로 독립하여 뛰어난 학부생들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고,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시작하여, 교수, 대학원생, 학부생들간의 유기적인 교육 및 연구활동 체계를 이루기 시작하였습니다. 경희대학교 응용물리학과는 물리를 배우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쌓기 위한 최고의 장소라고 자부합니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