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경희대학교 응용물리학과 로고

응용물리학과
응용물리학과 FAQ
HOME 응용물리학과 학과소개 응용물리학과 FAQ
응용물리학과 FAQ
1.물리는 천재들만이 하는 어려운 학문이 아닌가요?
그렇다면 여러분 모두는 천재가 될 수 있다. 응용물리학과에서는 강의 위주의 이론 교육을 지양하고, 멀티미디어와 컴퓨터 시늉내기를 이용한 강의와 첨단 실험실습기자재를 활용한 실험을 제공한다. 생생한 체험을 통하여 개념을 습득함으로써 물리가 실생활과 동떨어진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창조적이고 흥미로운 학문임을 인식할 수 있다.
2.응용물리학과 졸업 후 어떤 진로가 가능한가요?
지금까지는 졸업 후 KIST등 연구기관이나 삼성전자, 현대전자, 아남, AMK등 반도체 관련회사나 삼성항공, 삼성코닝 등 광학관련 우수 기업 및 MBC, KBS 및 신문사 등 언론사와 컴퓨터 관련 잡지사에 꾸준히 취업하고 있으며 교직을 부전공한 후 교사로 진출하기도 한다. 또한 학문 연마를 위해 대학원에 진학한 학생들은 최근에 진학기회가 대폭 확대된 본 학과 대학원을 비롯하여 미국 매사츄세츠 대학, 영국 옥스포드 대학 및 독일의 유수대학 등 국내외 유명대학원에 진학하여 우수한 자질을 인정받고 있다.

응용물리학은 순수분야뿐 아니라 전자공학, 정보통신의 핵심을 이루는 반도체, 레이저 광학과 초전도 물질을 비롯한 신소재 개발 및 핵융합을 이용한 신에너지 창출 등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응용물리학과의 예년 취업률은 여타학과와 비슷했으나 최근 들어는 거의 대부분이 취업하고 있다. 이는 응용물리학 전공 졸업자들이 활용성이 크고 신기술에 대한 뛰어난 적응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산업 구조가 전차 고도화됨에 따라 선진국의 경우와 같이 공학분야 전공자 못지않은 채용 순위를 보이고 있다.
3.물리학은 현대과학에 어떤 기여를 했나요?
상대성 이론 양자역학 등을 포함한 현대물리학 이론은 자연과 물질의 본질에 대한 인간 인식의 차원을 확장하였고, 컴퓨터의 발전을 가져온 반도체를 비롯한 초전도체와 같은 신소재 개발, DNA 발견, 혼돈현상 규명 등 현대과학기술 문명 확립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4.물리학은 첨단과학이라기보다 오래된 학문이 아닌가요?
최근 산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물리학 → 공학 → 산업화의 단계가, 양자전자소자, 반도체 공정, 전자광학, 삼차원 영상처리 등의 첨단산업에서는 물리학 → 산업화의 직접 응용으로 변환되었다. 따라서 첨단산업계에서 물리학 전공의 수요는 공학분야보다 급격히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5.물리학을 하면서 공과계열 복수전공을 할 수 있을까요?
물리학은 모든 자연계분야의 모태이므로 타전공과의 연계가 다른 어떤 학문보다 용이하고 특히 물리학의 기초는 전자전파, 기계, 원자력, 건축, 전산 등 공과계열 대부분의 복수전공에 유리하다. 물리학의 분석적 사고방식은 최근 정보화 사회에서 가장 요구되는 항목인 신기술에 대한 적응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
6.경희대학교 응용물리학과는 다른 물리학과나 응용물리학과에 비해 뭐가 다른가요?
응용물리학 전공은 기존의 순수 물리학 분야 외에 첨단 산업계에서 수요가 많은 반도체, 광학, 정보 물리학을 특성화 분야로 선정하였다. 특성화 분야에 적합하도록 산업관련 응용 교과과정(반도체 공정, 광전자, 전산물리, 박막 공정 등)을 확충하고 첨단 실험실습 장비를 구비하였다.

덧붙여 물리학 전공은 교수대 학생의 비가 타 전공에 비하여 낮으므로 교수와 학생간의 긴밀한 교류를 통한 질높은 전공교육이 가능하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