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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리즘
- 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 등 대중매체에서 뉴스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생산하는 과정을 학습
- 민주적 공론장을 위한 뉴스 생산, 유통, 소비에 대한 이론, 실무, 규범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배양
- 신문, 방송, 인터넷, 독립언론매체 등에서 언론인으로 활동.
- 뉴스 관련 연구와 교육 등에서 전문가로 활동.
전략커뮤니케이션
- 광고와 PR과 같이 커뮤니케이션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분야에 대한 이론 및 응용 교육 실시
- 광고 대행사, PR대행사 등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학습
- 정보 매체의 상업적 응용 분야로 각광받고 있으며, 전문 광고 및 PR인으로 활동. 시장 조사와 분석 등에서도 전문가로 활동.
영상·문화
- 다양한 영상 매체의 스토리텔링 구조와 제작 기술 및 문화적 비판 능력을 함양
- 영상 테크놀로지의 제반 응용 분야에 실무 교육을 집중하고, 이를 토대로 정보사회를 이끌 창의적 영상 전문인력 양성
- 디지털 영상 분야에서 뉴스, 드라마, 예능, 다큐멘터리 제작 능력을 갖추고, 방송국이나 프로덕션 등으로 진출
- 인터넷 제작 분야에서 영상 디지털 기술 능력을 갖추고 인터넷 산업의 기획 및 연출자로 활동
휴먼커뮤니케이션
- 매체를 통하지 않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영역은 휴먼커뮤니케이션과 스피치 분야로 구분. 휴먼커뮤니케이션 분야는 대인간,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설득커뮤니케이션을 이론적 경험적으로 학습하는 과정. 스피치 분야는 토론과 스피치 실습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
- 대인, 문화, 협상 등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춘 휴먼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양성
- 휴먼 커뮤니케이션분야에서 카운슬러, 협상전문가, 인사담당자, 전문 강사 등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문지식을 활용하는 직종으로 진출
- 스피치 분야에서는 아나운서, 스피치전문가, 정치 대변인 등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요구하는 직종에서 활동
데이터커뮤니케이션
-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고 축적되는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 활용 능력 배양
- 파이썬이나 R 등 컴퓨터 코딩을 통한 빅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 방법론 학습
-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등 이공계열 연구진과의 학제간 협력과 기획력 제고
- 데이터저널리즘, 데이터마케팅, 영상 빅데이터 분석 등 저널리즘, 전략커뮤니케이션, 영상 등에서 빅데이터 활용 전문가로 활동 가능
- 포털, 쇼핑몰, 게임 등 데이터 기반 산업에서 컴퓨터 알고리즘 이해 능력을 갖춘 기획자로 활동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