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header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 kor

메타버스비즈니스

Metaverse Business MBA

 인류가 품은 삶의 지평이 디지털 현실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현실인 메타버스 속에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소셜미디어, 디지털트윈, XR 등을 융합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삶의 방식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본 전공은 경영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디지털 현실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화하는 전문 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디지털 현실에 관한 경영학적 소양을 시작으로 철학, 윤리, 사회학적 개념까지 아우르는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디지털 현실을 입체적으로 연구하고, 실무적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합니다.

주임교수 궁선영

전공 주임교수
김 상 균

디지털 현실을 통해 인류의 삶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현실에서 인류는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창조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현실의 철학적 의미, 경제적 가치를 드높여 보다 더 인간다운 삶,
아름다운 세상을 향하는 길에 함께하겠습니다.


메타버스 비즈니스 전공에서는 디지털 현실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 지식과 역량을 확보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디지털 현실, 메타버스와 관련된 플랫폼 & 공간 기획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경험 디자이너, 운영 사업자, 컨설턴트, 교육자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특히, 교육, 공공, 의료, 유통, 건축, 문화예술, 광고, 관광 등 모든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현실에 관한 관심과 적용이 높아지고 있어서, 향후 진출 경로는 꾸준히 확대될 전망입니다.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과정 로드맵
1~2기 전공기초 경영학연구, 경제학연구, 회계학연구, 경영통계학, 연구조사방법론
전공선택 메타버스개론, 메타버스 경영전략, 게이미피케이션, 디지털 현실과 경제, 디지털 현실과 기술
핵심역량 디지털 현실, 메타버스 관련 개념과 이론 습득
3~4기 공통필수 조직행동론, 생산운영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경영정보시스템, AI 비즈니스개론
전공선택 메타 기업가정신, 아바타와 경험 디자인, 디지털 현실과 법, 디지털 현실 속 철학과 윤리, 메타버스 프로젝트 워크숍
핵심역량 디지털 현실,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 관한 깊은 이해와 응용력

주요 전공과목 소개
소셜미디어

메타버스개론

메타버스의 등장 배경, 필요성, 물리적 현실과의 관계성, 산업/경제/인간 삶에 미치는 영향, 주요 사례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인류가 디지털 현실인 메타버스로 확장, 이주하는 현상을 학습자가 거시적으로 이해하도록 배려한다.

메타 기업가정신

물리적 현실과 디지털 현실을 아우르는 리더십, 사고력,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기업가정신을 학습한다. 멘탈 시뮬레이션, 롤플레잉 등을 통해 학습자가 실질적인 행동 전이를 일으키도록 배려한다.

메타버스

경영전략

산업 분야별 메타버스 적용 전략과 추진 사례를 분석하고, 메타버스에 기반 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전략 수립 기법을 학습한다. 여러 산업의 논점을 통섭적으로 연결하고 논의하여, 학습자가 관점을 넓히도록 배려한다.

게이미피케이션

디지털 현실 속에서 내러티브를 구상하고, 재미와 몰입을 바탕으로 거주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외재적 보상, 통제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인간 간의 수평적, 자발적 상호작용으로 교감하는 방식을 이해하도록 배려한다.

아바타와

경험 디자인

디지털 휴먼(복제/확장/창조된 인간), 디지털 현실과 심리, 디지털 공간 디자인 등을 학습한다. 일시적, 상업적 이벤트 공간이 아닌 인류의 삶을 위한 확장 공간으로 메타버스를 바라보며, 디지털 현실에서 디지털 휴먼이 살아가는 방식을 학습자가 이해하도록 배려한다.

디지털 현실과

경제

디지털 현실의 경제 흐름, 블록체인, NFT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다양한 실사례를 분석하여, 전통적인 물리적 현실 기반의 경제 시스템과 메타버스 속 경제 시스템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학습자가 종합적으로 바라보도록 배려한다.

디지털 현실과

기술

메타버스 접속기기, 개발 플랫폼, 인프라 등 메타버스 산업 층위별로 핵심 기술의 특성을 학습한다. 학습자의 이공학 배경이 깊지 않으며, 경영학이라는 학문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메타버스에 관한 전반적 기술을 쉽게 이해하도록 배려한다.

디지털 현실과 법
프로젝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거론되고 있는 법 관련 쟁점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기존 법이 메타버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어떤 한계가 있으며,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 가를 살펴본다. 법조문 자체를 학습하기보다는 디지털 현실에서 어떤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고, 인간 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지를 학습자가 깊게 고민하도록 배려한다.
디지털 현실 속
철학과 윤리
디지털 현실이 인간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지, 그 세상에서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아름다울지를 고민해본다. 기업의 일시적 이벤트, 상업적 공간만으로 메타버스가 확장되지 않도록, 학습자가 메타버스와 인류의 미래를 거시적으로 고민해보도록 배려한다.
메타버스
프로젝트 워크숍
메타버스 콘텐츠를 디자인, 구축, 운영하는 과정을 실습형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한다.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고려하고, 학습자가 실생활이나 현업에서 품은 문제를 본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해결해보도록 배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