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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FC는 "문화세계의 창조"와 "학문과 평화"의 전통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 교육, 실천 사업을 전개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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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서브 컨텐츠

취지

‘진화, 혹은 붕괴.’ 오늘의 인류사회가 마주한 도전적 과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과 기후 같은 삶의 현장에서 펼쳐지는 위기의 실체는 그간 인류가 겪지 못한 인간 실존의 위기이자 문명사적 복합위기다. 전환적 삶의 기회는 위기로부터 비롯된다. 우리가 현대사회의 실존적 위협을 함께 성찰하고, 미래를 대비하면 더 나은 삶과 세계를 위한 실천적 지혜의 장이 활기를 띌 수 있다.


‘평화는 개선(凱旋)보다 귀하다.’
학술연구를 통한 평화세계 구현을 추구해 온 경희학원은 미래사회로의 창조적 여정을 준비하는 <전환기획> 과정을 개설한다. 삶과 기획, 삶과 실천의 문명 사적 과업에 도전하며 인간과 세계, 지구적 존재의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길을 모색한다. <전환기획> 과정이 지향하는 교육 목표는 아래와 같다.

- 방법론적 경계와 환원, 분과학문으로 발전한 근대 지식체계에서 벗어나 미시와 거시, 인간과 세계, 생명과 우주를 포괄하는 전일적(全一的) 인식론을 학습한다.
- 현대사회에 뿌리내린 인간 실존의 문제를 성찰하고 지속 가능한 인류의 미래를 열어갈 분석과 예찰, 시스템 설계(system design), 과업 수행(project management) 방법을 탐구한다.
- 지구적 위기의 실체를 다층적 세계 맥락에서 재해석하고, 전환시대의 새로운 진실과 협력의 질서를 구상한다.
- 새로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과 기후, 나아가 무한우주 세계(infinite worlds)가 요청하는 전환 리더십을 모색한다.
- 현장 연구와 참여를 통해 미래 기획인의 실천 역량을 심화한다.

<전환기획> 과정은 위 목표와 함께 세계와 인간의 새로운 문명사적 지평을 열어갈 교육·연구·실천의 전환 플랫폼을 제공한다.

개관

교육목표
<전환기획> 과정은 인류의 미래를 열어갈 실천 지식과 기획 역량을 함양하는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이다. 현대사회의 문명 전환 여정에 동참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윤리 분야의 미래를 설계하는 새로운 기획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학습 과정
1단계|통합지식, 전일사관(全一事觀) - 인식 전환
분과학문으로 발전한 근현대 지식에서 벗어나 인간과 자연, 과학과 철학, 문명과 우주를 포괄하는 전일적 인식론, 실천적 방법론 학습

2단계ː 세계 맥락 - 현상의 재해석
전일사관을 축으로 인간이 만들어 온 기존 가치와 질서, 문명과 세계의 과거·현재 ·미래 재해석

3단계ː 미래 재구성 - 대안 모색
인간과 뭇 생명, 대자연의 중층적 연결 고리 안에서 평화·공존의 미래, 가치와 윤리를 탐색하고, 삶의 현장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 재구성

4단계ː 전환 리더십 – 정치와 의식의 재발명
변곡점에 선 지구적 삶의 지평을 전일적 관점에서 성찰하고, 다가올 미래가 요청하는 공적 실천, 지구적 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의식과 정치의 새 패러다임 모색

5단계ː 현장 참여 – 성찰과 모색
현장 연구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전환적 미래 설계의 가능성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