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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육데이터사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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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개요

교육데이터사이언스 전공은 교육학 및 심리학의 측정 및 모델링 방법과 최근 컴퓨터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데이터사이언스 기법을 수학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 및 산업 현장에서 마주하는 교육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분석하고,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분야의 변화를 끌어내는 실무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학습 및 연구 영역은 다음과 같다.


측정 및 통계 모델링


교육학과 심리학 등을 포함하는 행동 및 사회과학 분야에서의 연구 대상은 성격, 태도, 감정,능력 등과 같은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구인 (construct)이다. 직접 관찰이 불가능한 구인을 실제에 근사하게 측정하기 위해, 고전검사이론, 문항반응이론 등의 측정 기법이, 측정된 여러 구인 간의 관계를 다차원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다층모형 등의 모델링 기법이 발전해왔다. 본 전공에서는 측정과 고급 모델링 기법을 통한 구인의 측정, 측정된 구인의 타당화, 구인 간 관계 등에 관해 연구한다.


데이터사이언스 기법


컴퓨터공학에서 파생된 기술들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현대인의 삶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교육학도 예외는 아니다. 인쇄된 교과서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대면수업의 방식을 벗어나 AI 디지털 교과서, 원격수업, 메타버스 등과 같은 혁신적 교육 방법이 고려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정형, 비정형 데이터가 파생시킨다. 최신의 컴퓨터공학 알고리즘은 파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regression이나 classification 모형의 학습 학습된 모형을 기반으로한 예측을 가능케 한다. 이는 새로운 변화, 합리적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전공에서는 교육 제반의 혁신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최신 데이터사이언스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현상의 개선과 문제의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안에 관해 연구한다.


전공 분야별 상담교수

교육데이터사이언스 : 양준영 교수

전임교원

평가 및 측정
전임교원
성명 직급 최종학위취득학교/학위명 세부전공 연구분야 연구실 전화번호 / E-mail
양준영 조교수
(주임교수)
The Ohio State University Ph.D. 양적연구,
평가 및 측정
구조방정식모형, 다층모형, 혼합모형,
People Analytics, 종단자료분석
02-961-2375
jyyang@khu.ac.kr
지은림 교수 Univ. of Chicago Ph.D. 교육평가 교육측정, 교육평가 02-961-0456
eunlim@khu.ac.kr

교육과정

교육과정
번호 과목명 학수코드 시간 학점 이수구분 비고
1 교육통계기초 신설 2 2

05


2 구조방정식

신설

2 2

05


3 교육과 데이터사이언스

신설

2 2

05


4 데이터사이언스 기초수학

신설

2 2

05


5 데이터사이언스 프로그래밍

신설

2 2

05


6 교육 빅데이터 분석

신설

2 2

05


7 머신러닝

신설

2 2

05


8 문항반응이론

신설

2 2

05


9 다층모형

신설

2 2

05


10 중단자료분석

신설

2 2

05


11 데이터시각화

신설

2 2

05


12 교육과 인공지능

신설

2 2

05


13 교육 데이터사이언스 실습

신설

2 2

05


14 졸업논문(교육데이터사이언스)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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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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