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내용 |
학점 |
---|---|---|---|
아동상담 |
Child Counseling |
아동상담자의 기본 태도와 윤리, 다양한 상담이론별 개념, 원리, 기법을 학습한다. |
2 |
부모교육및상담 |
Parents Education andCounseling |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과 다양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부모 교육을 직접 유아교육, 보육현장에서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학습한다. |
2 |
발달심리학 |
Psychology ofDevelopment |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높이고,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한 기준으로서 발달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능력을 학습한다. |
2 |
상담심리 |
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자의 기본 태도와 자세, 상담이론별 개념, 원리, 기법을 학습한다. |
2 |
임상심리학 |
Clinical Psychology |
임상심리학자가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실제 기술을학습한다. |
2 |
이상심리학 |
Abnormal Psychology |
이상행동 및 심리장애의 분류, 진단기준, 역학적 특징, 임상적 증상을 학습한다. |
2 |
심리검사 |
Psychological Test |
심리진단 및 평가를 통해 심리적 특성 및 문제 증상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2 |
아동중심놀이치료 |
Child-Centered PlayTherapy |
아동중심놀이치료의 이론, 개념, 원리 및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
2 |
놀이평가 |
Play Assessment |
놀이를 통한 아동의 전반적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놀이치료 장면에서 아동이 펼치는 놀이의 주제를 학습한다. |
2 |
부모-자녀 관계치료 |
Child ParentRelationship Therapy |
부모-자녀 관계 치료의 이론, 개념, 원리 및 다양한 기술을 학습한다. |
2 |
미술치료이론및실제 |
Theory and Practice ofArt Therapy |
미술치료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하며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2 |
인지행동치료 |
Cognitive BehavioralTherapy |
인지행동치료의 이론, 개념 및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
2 |
이야기치유 |
Narrative Therapy |
아동문학 이론과 이야기 개념을 이해하며 윤리적 자세로 인간상과 도덕적 인간을 구현,치유와 성장, 성숙이 함께 통찰하는 연구의 자세를 학습한다. |
2 |
아동심리코칭치료 |
Children PsychologyCoaching and Therapy |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아동들을 지도하고 교육할 수 있는 실제적인 코칭법을 연구하며, 또한 현장에서 코칭 역량 실무를 위해 다양한 실습과 실험 방법을 학습한다. |
2 |
고급심리학 |
Advanced Psychology |
심리학의 다양한 영역을 폭넓게 학습하며, 현재까지의 심리학적 성과를 조망하고 그 성과들이 심리상담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수업 전반을 통해 학습한다. |
2 |
장애아동의 이해 |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 아동 지원 관련법과 장애 진단 기준을 살펴보고 장애 아동의 재활을 위한 사회복지, 교육, 상담 접근방식을 학습한다. |
2 |
아동학대 예방과 개입 |
Prevention andIntervention of Child Abuse |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이슈를 탐색하고, 사회복지, 보육, 상담 장면에서의 실천적 개입 방식을 학습한다. |
2 |
인지학습심리학 |
Cognitive Learning Psychology |
학습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개관하고 그 실제 활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
2 |
아동상담사례연구 |
Case Studies in Child Counseling |
실제 아동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내담자의 핵심문제를 파악하여 상담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 대하여 논의한다. |
2 |
애착과 이상발달 |
Attachment and Atypical development |
애착 이론, 애착 형성, 애착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애착과 연관된 정신병리를 학습한다. |
2 |
아동집단상담 |
Group Counseling for Children |
집단 역동, 집단 리더의 역할, 개입의 방법 등에 관한 내용을 토대로 집단역동을 아동 대상 집단상담에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집단의 치료적인 경험을 해본다. |
2 |
청소년상담 |
Adolescent Counseling |
청소년기 심리부적응 문제를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언어 상담 및 매체 활용상담의 원리와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