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컨텐츠
미술관, 갤러리 등의 주요 전시 기획과 경영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실기와 이론을 겸비한 현장중심의 큐레이팅과 경영전략을 교육하며 기존 학부과정의 이론과목과 연계하여 취업과목과 연계가 가능하다.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비고 | ||||
---|---|---|---|---|---|---|---|---|---|
과정 | 문화와미술세미나(2) | 현대사상담론(2) | 미술경영과기획(3) | 미학(3) | 전시와큐레이팅(3) | 뮤지엄현장과경영(3) | 16학점 |
문화와미술세미나(Culture & Art Seminar) 2-2-0
문화현상 전반에 걸쳐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는 미술사조를 연구. 특히 최근 이슈를 이루는 다양한 문화정보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정체성 확립, 예술학적인 비판의식과 능력을 배양.
현대사상담론(Modern Ideology Discourse) 2-2-0
국내외에서 담론을 형성한 현대철학, 사상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와 예술과의 연계성, 사회전반에 대한 영향과 동향 등을 연구, 토론
미술경영과기획(Art management and planning) 3-3-0
국내외 갤러리, 경매, 아트페어, 미술관, 대안공간, 레지던시 프로그램 등의 현장과 경영체계, 큐레이팅, 전시기획 등 연구.
미학(Art Theory and Aesthetics) 3-3-0
동서양의 미학체계에 대해 연구하며, 예술의 본질적인 의미와 사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배양.
전시와큐레이팅(Exhibition and Curating) 3-3-0
뮤지엄, 갤러리 등의 주요 전시 구조, 기법, 예산운영, 주요 전시사례를 비롯하여 큐레이팅의 방법론과 실무 등.
뮤지엄현장과경영 (On-site Museum Study & Management) 3-3-0
국내외 박물관 ․미술관의 정의, 주요 기능과 현황, 프로그램 및 전시, 경영전략을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