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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문화예술경영론
전공선택 관객개발연구, 문화예술마케팅과 홍보, 문화기획론, 문화예술정책론, 기업문화마케팅, 문화예술저작권, 문화예술공간 건립계획, 문화예술교육기획,


온라인예술시장과 플랫폼, 공연 기획과 제작, 미디어산업론, 문화산업과 창업, 문화산업과 문화기술, 문화콘텐츠산업론, 영상문화론, 대중음악산업의 이해, 


문화예술교육사례연구, 문화예술교육정책, 극장경영, 박물관·미술관경영론, 공연예술기획, 박물관·미술관교육론

전공필수

· 문화예술경영론(Arts & Cultural Management)

문화예술경영론은 문화예술경영 형성의 역사와 흐름을 이해하며, 문화예술경영의 학문적 근거를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경영의 역사적 전개와 쟁점, 예술현상의 특수성에 기반한 연구방법론 연구, 문화예술경영전문인의 자질과 리더십, 브랜드 및 특성화 전략 연구, 마케팅 및 관객개발 연구, 회계와 재원조성, 조직운영 등의 연구 단위와 함께 21세기 문화예술경영이 지향하는 통합적 방법론을 학습하게 된다.

전공선택

· 공연 기획과 제작(Live Performance Management)

대중음악 콘서트의 기획과 제작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라이브 공연의 기획, 국내외 유통, 문화기술의 활용 등을 통한 세부적인 제작의 과정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탐구함으로써 문화산업 전문인력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 공연예술기획(Performing Arts Planning)

공연예술작품의 기획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공연예술작품의 질적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관객 개발과 공연장 경영을 활성화하는 방법론을 익힌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의 기획에 대한 단계별 이해와 총체적 운영을 학습하고, 다양한 형태의 공연예술기획 및 제작 방식을 익히면서 과정별 실무를 습득한다. 아울러 성공적인 국내외 공연 및 축제를 살펴보고, 공연예술의 국제적 도약과 교류를 도모한다.

· 관객개발연구(Audience Development)

문화예술경영의 주요 연구 영역인 관객개발의 원리와 실무를 익히고, 실제 관객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도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문화 환경 변화에 따른 관객의 취향 및 행동 양식, 삶의 패턴 변화 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전략적 관객 개발을 모색해 가도록 한다. 비교연구로서 기업의 혁신적 고객 개발 사례와 여타 해외 관객개발사례를 통해 다양한 관객개발 방식을 학습한다.

· 극장경영(Theatre Management)

극장경영은 극장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공연장(콘서트홀, 오페라하우스, 아트센터, 대안공간 등)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실무 프로세스와 전문인력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한다. 이에 따라 극장경영의 영역인 작품의 제작과 기획, 관객 개발의 접근, 조직 운영의 합리적 방안, 리더십, 재원 조성, 마케팅 및 홍보, 시설 평가 등의 내용을 살펴봄에 따라 극장경영의 실제적 이해를 돕는다.

· 기업문화마케팅(Corporate Cultural Marketing)

기업문화마케팅은 사적 영역에서의 예술 후원과 재원조성, 기업의 사회적 공헌 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기업과의 예술 콜라보를 이룸과 동시에 기업이 갖게 될 다양한 혜택을 마케팅 차원에서 익히게 된다. 또한 국내외 메세나협의회 활동 비교와 메세나법 관련 정책적 측면에서의 성과와 더불어 기업과의 예술 파트너십 강화를 목표로 한다.

· 대중음악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the Popular Music Industry)

수강학생들의 대중음악에 대한 음악 및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과목입니다. 본 수업은 향후 음악산업 부문 종사희망 학생, 음악관련 인플루언서, 적극 소비자를 지향하는 학생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본 수업에서는 대중음악에 대한 개념과 역사, 그리고 대중음악의 각 장르에 대하여 음악적, 산업적 측면에서 다루게 됩니다.

· 문화기획론(Cultural Planning)

문화기획론은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적 효과를 기반으로 한 지역문화진흥과 지역 재생, 사회적 통합을 위한 영역이자 문화기획자 양성을 위한 수업이다. 특히 문화기획은 광의의 문화 개념을 수용하면서 문화와 삶, 사회적 관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장르적 통합과 횡단적 융합을 추구한다. 이에 따라 문화기획의 개념과 정의, 실제 기획과 관리 및 운영, 성과분석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계획 수립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문화산업과 문화기술(Cultural Industry and Culture Technology)

AI, VR, AR 등 문화산업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문화기술의 영역을 탐구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K-Pop 산업에서의 기술 활용은 물론 영화 및 드라마 등에서 다각도로 활용되는 VFX 기술의 영역을 심도 깊게 이해함으로써 문화콘텐츠 생산의 문화기술 활용 전략을 학습한다.

· 문화예술공간 건립계획(Cultural Space Planning)

문화예술공간 운영 활성화는 올바른 건립계획에서 주어진다. 그러나 현실은 건립을 준비하는 작업이 소홀해 지면서 건립 이후 운영이 어렵게 된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공간 건립계획 자체가 정책적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전제로, 학생들은 건립계획의 법·제도적 기반을 이해함과 동시에 건립계획 프로세스 전반을 익히게 된다. 동시에 각자 구현할 문화예술공간의 건립계획을 설계하는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된다.

· 문화예술교육사례연구(Case Studies in Arts and Cultural Education)

문화, 예술과 교육의 변화와 문화예술교육의 출발 및 주제어 미해, 장르별 예술과 예술경영의 사례 발굴, 예술교육의 국내외 사례조사 및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기획 및 운영 방안 마련 등을 학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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