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우주과학과 로고 우주과학과 로고

학과 소개

최첨단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경희대학교(Kyung Hee Univ.) 응용과학대학 우주과학과 홈페이지 교육목표 및 비전 입니다.

메뉴

교육목표 및 비전

서브 컨텐츠

서브 컨텐츠

학과소개

우주과학과는 1985년 설립 이래 국내 천문우주과학 분야를 선도해 왔다. 우주과학과의 연구와 교육에 활용되고 있는 경희 천문대는 대학 내 시설로는 최대 규모의 광학망원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학생과 지역사회에 우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다. 본과는 이론과 실험실습 및 관측을 겸비한 국내 유일의 학과로서 특성화에 주력해 각종 국책연구사업(선도기초, 과학위성, BK21)을 유치·수행하였으며, 특히 2008년 말에는 우주과학과가 제안한 "달궤도 우주탐사"사업이 정부에서 시행한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World Class University) 육성사업 제1유형에 선정되어 근지구 우주공간 관측용 큐브위성 CINEMA를 개발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지난 2013년 CINEMA위성은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2018년 말에는 국내기술로 개발한 첫 기상 관측 정지궤도 위성 '천리안2A호'에 실린 우주기상탑재체를 국내외 연구소와 산업체 등과 협력하여 개발했다. 또한 우주과학과는 2022년 발사 예정인 달 탐사선 탑재체 그리고 한미협력과제로 2024년 발사 예정인 NASA의 달 착륙선에 탑재가 확정된 '달 우주환경 모니터(LUSEM)'도 개발중에 있다. 천문학 분야에서는 스피처, 허셀, 와이즈 등 적외선 우주망원경과 지상 최대의 전파 망원경 알마 등을 사용한 별과 행성의 생성과정 연구, 대규모 전천탐사 자료를 사용한 우주의 진화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다가올 차세대 제임스웹 우주망원경 시대를 대비하여 우주 최초의 별, 은하, 블랙홀의 수치계산 연구도 진행하면서, 차세대 초대형 지상망원경 GMT의 기기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교육목표


장차 도래할 본격적인 우주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우리 학과는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첫째, 천문학과 우주과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 물리, 전산 등의 기본 교육을 충실히 시행하여 학생들이 장차 대학원으로 진학하든 산업계에 취업을 하든 새로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에 장애가 없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학부과정에서 전통적인 천문학과 우주과학 일반의 과목들을 두루 섭렵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심화전공을 찾아갈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셋째, 주로 교실에서 행해지는 학부 교육과 실제 연구실에서 행해지는 연구 사이의 괴리를 없애도록 고학년으로 갈수록 실질적 연구경험을 쌓을 수 있는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목표들은 학생들이 졸업 후 연구와 실무의 현장에 적응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업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학계와 산업계를 선도하는 위치에 서게 하는 보다 큰 목표로 수렴되는 것이다.

비전



한국은 우주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우주개발 역량 강화와 우주 산업 집중 육성을 위한 우주개발 계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주 관련 사업 에 참여할 인재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위성과 발사체의 기초 기반 기술 구축에 최우선을 두어 왔습니다. 선진국의 경험에서 보듯이 우주개발을 위해 서는 공학 기술 외에도 위성을 이용한 과학적 연구의 수행과 위성 운용에 필요한 우주환경에 대한 연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한국도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우주과학 연구 시스템과 전문인력의 양성 이 본격적으로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우주과학과에서는 우주과학의 기초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 학위 과정을 이수 하거나, 관련 기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