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희대학교 사회학과 로고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메뉴열기

학과소개

사회학과

사회학과 소개
경희대학교 사회학과는 1988년 설립된 이후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 사회 질서와 변화를 탐구하여 미래를 혁신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목표를 꾸준히 실천해 온 대학교육기관입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교수진 지도하에 제반 사회이론에 대한 활발한 토론과 구체적인 자료를 분석하고 생산하는 교육 과정을 거친 졸업생들은 일반대기업, 국가기구 및 정부, 시민사회단체, 사회조사기업, 로스쿨, 사회학 관련 대학원 등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사회학과 교수진은 사회이론, 사회심리학, 과학기술사회학, 교육사회학, 사회인구학, 젠더사회학 및 사회통계 등을 전공하고 각 분야에서 꾸준한 연구를 발표하고 있는 권위 있는 연구자이자 따뜻한 교육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회학과 교수진은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 및 변화를 추구하는 사회학과의 특성에 맞게 실제 사회 운동이나 언론 활동 및 국가기구 자문을 통해 사회 변화에 이바지함으로써 실천적인 지식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각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시각을 발표하여 교수자와 동료 학생들의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토론 수업과 개인으로 혹은 모듬을 이루어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조사 및 발표를 진행하는 프로젝트 기반 수업, 동영상을 통해 수업 내용을 학습한 뒤 수업 시간에 퀴즈를 통해 이해를 높이는 문제해결 수업 등 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배양할 수 있는 수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학과 졸업생들은 매우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삼성전자, SKT, CJ제일제당 같은 대기업이나 신한은행, IBK기업은행과 같은 금융권에 취직하거나 MBC, 한겨레신문, 국민일보, 일요신문과 같은 언론사로 진출하였고. 국회사무처나 국민건강보험공단, 농업정책보험금융원과 같은 국가 관련 기관에서 봉직하고 있습니다. 학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가 로스쿨로 진학하거나 사회학과 관련 대학원으로 진학한 졸업생들도 적지 않습니다. 2019년 기준 진학자와 해외유학생 등을 제외한 졸업자들의 취업률은 65.9%로 서울에 자리한 명문 사립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 신입생 기준 사회학과 정원은 37명이었으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23명, 논술우수자전형으로 5명, 수능 정시전형으로 9명을 선발하였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네오르네상스전형 8명, 고교연계전형 11명, 농어촌학생 고른기회전형I 2명, 고른기회전형II 2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경희대학교 사회학과의 입학 경쟁은 상당히 치열하여, 2020년 입학생 기준 37명 모집에 693명이 지원해 18.7: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덧붙여 경희대학교 사회학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 및 인재상 아래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 사회 질서와 변화를 이해하고 사회혁신을 선도하는 성찰적 창의인재 양성
핵심역량 사회학적 상상력 미래사회예측 창의적 문제해결 데이터 분석 및 생산
핵심 교육클러스터 및 사회진출 로드맵

● 현재 개설과목 기반으로 작성
● 세부 과목 구성은 논의 통해 변경 가능

클러스터별로 1개 정도는 신규과목 추가 논의 가능
명칭 비판적 지식인 클러스터 미래사회전문가 클러스터 사회혁신가 클러스터 데이터전문가 클러스터
진로 언론, 방송전문가
로스쿨 및 대학원 진학
대기업, 공기업, 및 금융권
정부기관 행정전문가
사회적기업 및 창업리더
시민단체 및 국제기구 전문가
사회조사분석전문가
데이터분석 및 생산 전문가
인재상 사회현상을 다양한 이론관점에서 분석하여 독창적 사유체계를 함양한 인재 미래사회에 급변하고 있는 기술, 환경 및 사회구조의 변화양상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인재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 기반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혁신을 주도하는 인재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인재
과목 교육사회학 가족사회학 사회적기업가정신 사회통계학
사회심리학경제사회학 인구와 사회 정책사회학 양적연구방법
문화사회학 세계화의 사회학 도시사회학 질적연구방법
젠더사회학 인류세의 사회학 글로벌인권과 사회 사회조사분석
감각사회학 과학기술과 사회 경제사회학
사회계층론
사회학과 기계학습분석
비교과 학술제 학술제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여
동아리지원 및 학과기업 창업
해커톤 시행
사회조사분석사 지원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