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경희대학교 행정학과 로고

대학원
대학원 소개
HOME 대학원 대학원 소개
교육목표
행정학과는 변동사회에 대처하는 각종 행정관리능력을 제고하고, 복지행정의 방향을 모색하며, 지방화시대와 민주행정의 시대에 적응하는 새로운 위상을 정립하고 나아가 국제화,정보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한 분야별 심층적 이론연구와 실용적 연구를 병행하여 교수하고 지도한다.

개황 및 연혁
행정학과는 1965년 12월 17일 석사과정을 신설하고 1979년 12월 5일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10명의 전임교원의 지도 아래 석사과정 1개 연구분야, 박사과정 5개 연구분야로 나누어 이론적,실용적 연구를 병행하여 교육하고 있다.

연구분야 및 개요
석사과정
석사과정
연구분야 개요
행정학  공공행정에 대한 깊은 학문적 인식을 전제로 정책학, 조직관리, 인사행정, 재무행정, 복지행정 등을 중심으로 연구 , 강의하며 정보화 시대에 선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각종 계량분석기법 및 정보시스템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박사과정

박사과정
연구분야 개요
행정이론
Public Administration Theory
공익과 행정이념을 포함한 행정의 기본적,규범적 가치와 이에 관련된 행정철학, 행정사상, 행정윤리 등을 교수,연구하여 행정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행정관리
Administrative Management
국가목표 달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그 수단으로서 정부 관료제의 합리적 , 효율적 기능화가 필연적으로 요청되며, 이를 위한 조직, 인사, 재무, 시설 등 관리부문 전반에 걸친 과학적 토대를 연구,구축코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책과학
Public Policy Theory
현대국가의 정책은 각 분야에서 질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양적으로도 국민생활의 전분야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정책은 국내,외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므로, 정책과학의 연구는 다각도에서 총체적,과학적으로 요구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책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과학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하여 정책환경 등 관련분야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나아가 국가발전에 요구되는 합리적인 정책방안 및 국민실생활에 기여하는 정책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도시,지방행정
Local  Administration
급격한 도시화로 야기되는 도시의 심각한 교통, 주택, 환경 및 토지이용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행정능력 제고방안을 모색한다.
복지행정
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현대복지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서비스를 중심으로 관련제도 및 운영실태를 분석하고, 운영의 합리화와 제도개선을 통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론적 토대와 각종 정책대안 및 그 전개기법 등을 연구 , 교수한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